도의회, 내달 정례회 상정여부 확답못해...신문사들 ‘반발’

연내 제정예정이던 전북도의 지역신문지원조례가 무산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조례제정의 주체인 전북도의회가 지금까지 열린 수차례 정례회에서 안건으로 상정하지도 않은데다, 다음달 개최되는 정례회에서도 다룰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만일 다음달 정례회에서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는다면 지역신문지원조례는 사실상 내년으로 넘어갈 공산이 크다.
김광수 전북도의회 운영위원장은 지난 19일 “지역의 건전한 신문을 육성한다는 취지를 갖는 지역신문지원조례를 도의회가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각 언론사의 입장정리와 조율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사실상 답보상태에 빠져있다”며 “만일 이런 부분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다음달 열리는 정례회에서 안건으로 상정될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전북도도 이러한 점을 인정하며 조례제정에 앞서 각 신문사들의 입장정리와 타협점 마련이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북도 공보과 관계자는 “현재 도내에 13개의 일간신문사와 30여개의 지역주간신문사들이 존재하고 있는데 신문사들의 입장과 의견이 조금씩 달라 조율과 합의점 마련이 필요하다”면서 “토론회 등을 통해서 그런 부분들이 해소된다면 연내 제정도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와 같이 지역신문지원조례 제정여부가 불투명하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각 언론사들의 반발이 거세다.
도내 J일보 관계자는 지난 20일 “지역신문지원조례는 경영이 어려운 신문사들의 환경과 상황을 이해하고 건전한 지역신문을 육성하고 지원한다는 사회적 의미가 있는 것”이라고 말하고 “전북도와 도의회가 이와 같은 조례의 취지와 의미를 이해하고 제정에 속도를 내야함에도 수수방관하고 있어 신문사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주간신문사협회의 한 관계자도 “학계와 시민사회단체, 언론인들이 참여하여 지금까지 몇차례 토론회를 거쳤고 예정조례까지 만들었는데 전북도와 도의회가 이를 상정조차 하지 않는다면 직무유기라고 본다”며 “어떠한 일이 있어도 내년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연말까지 조례제정을 마쳐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금까지 전북도와 전북도의회는 내년도부터 약 8억원~10억원을 해마다 배정하여 조례기준에 부합하는 건전한 지역일간신문과 지역주간신문을 선정,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해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