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준위 후보지로 검토됐다는 소식에 군민들 충격과 분노

지난 2005년 방사성폐기물처리장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 큰 홍역을 치렀던 부안군이 또 다시 고준위방사성 폐기물 처리시설 후보지로 조사됐다는 사실을 접한 군민들이 큰 충격에 빠졌다.
군과 군민들은 과거 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시설 입지선정 과정에서 입은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에 고준위처리시설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다는 소식에 망연자실해 하면서도 진위 파악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하지만 고준위 처리시설의 방사성 오염 등의 위험도가 저준위 처리시설 보다 피해가 크다는 사실에 군민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부안군의회 박천호 의장은 “과거 방폐장 사건으로 많은 군민들이 지금도 고통받고 있는데 또다시 군민들 모르게 후보지로 조사, 검토됐다는말 자체가 말도 안되는 일고의 가치도 없는 일이다”라고 잘라 말했다.
또한 “현재 진위 파악에 나서고 있지만 군의회 자체적으로도 대책마련을 강구하여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과거 반핵단체 간부들로 구성된 군민회의 정진용 공동대표도 “방폐장 사건으로 지금도 군민들에게 큰 휴유증이 남았는데 후보지 선정자체가 말이 안되는 소리다”며 “지난 2004년 방폐장때 주민투표로 부안군민의 의견을 전달했는데도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한 것은 6만 부안군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최훈열 군민회의 조직부장도 “방폐장 문제로 인한 군민들의 큰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내야만 했다”면서 “그럼에도 또 다시 정부가 핵폐기물 처리시설 후보지로 부안을 검토했다는 자체가 문제”라고 입장을 전했다.
김선곤 전 전북도의원도 “지난 방폐장사태 당시 정부의 잘못된 정책 추진으로 생긴 상처를 군민들이 치유해 가는 중인데 또 다시 갈등을 부치기는 정책을 추진하는건 얼토당토 안되는 일”이라며 “군민들이 받은 깊은 상처에 또다시 상처를 남기는 일은 없어야 된다”고 덧붙였다.
반핵 대책위 관계자였던 노숙자 협회 김 정 회장도 후보지 검토자체가 잘못된 일이라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과거 부안 사태를 겪고서도 부안을 후보지로 검토했다는 발상 자체가 잘못된 일”이라며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해 원전의 위험성을 보았으면서도 폐기물 처리시설을 준설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정책이다”라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이번 정부의 연구보고서에 지역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도 예상된다. 부안읍에 거주하는 김모씨(42.여)는 “지난 2003년 부안 방폐장 사태를 둘러싸고 발생한 갈등으로 남긴 상처가 아물지도 않았다”며 “부안군민들에게 큰 상처를 남긴 방폐장 사태를 경험하고도 부안을 후보지로 조사하고 검토했다는 사실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계화면에 거주하는 정모씨(61.남)도 “농업과 어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인데,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면 누가 부안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먹겠냐”며 후보지 검토소식에 울분을 토했다. 또한 “새만금 개발사업이 한창인 가운데 새만금 배후도시인 부안을 폐기물 처리후보지로 조사하고 검토한것 자체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질 않는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반발은 2003년 당시 찬핵입장에 있던 사람들도 마찬가지였다.
2003년 방폐장 유치위원회 위원장이었던 이영택 새만금 코리아 부안지부장은 “중·저준위도 아니고 고준위 핵폐기물 처리시설은 결코 안될 말”이라며 “모든 문제가 마무리된 시점에서 또 다시 갈등을 부추기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로 사회적 공론화를 거쳐 전체군민들의 의견에 따라야 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