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에서 

부안공영버스터미널의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재의 위치에 터미널을 지은 지 40년이 지나면서 몇 년전 실시한 안전진단에서 붕괴위험이 있다는 D등급을 받았기 때문이다.
터미널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불편의 차원이 아닌, 붕괴위험의 걱정까지 감수해야 되는 상황이 되고 만 것이다.
현재 부안공영버스터미널은 전체 부지가 약 1천여평으로, 개인소유로 돼 있다.
하지만 사업운영권을 갖고 있는 당사자의 건물사용계약기간이 만료되면서 건물소유주가 현재의 소유주로 바뀌었다.
당장 안전에 위협을 느끼고 있는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신축을 원하고 있지만, 기존 터미널 사업권자는 자기 건물이 아니라는 이유로 신축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고, 새로운 소유주 역시 터미널운영에 관심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신축가능성은 점점 멀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상황이 오랜기간 지속된다면 건물붕괴에 따른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부안군이 나서서 5백여평의 땅과 건물을 매입할 의사를 갖고 있다고 하지만 예산부족이라는 당장 투입할 예산이 없다 또한 현행 여객운송사업법에 따라 매입이후에 사업자에게 다시 매각하는 수순을 밟아야 한다는 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자칫 현대의 사업친자를 위해 군이 비싼 군비를 낭비했다는 비난에 봉착할 수 있다는 뜻이다.
특히 부안군과 터미널운영권자가 상당기간 소송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터미널 운영권의 적법여부도 논란거리로 등장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부안군이 법원소송에서 승소하고도 철거명령 등 이에 따른 합법적인 조치를 하지 못하는 것을 두고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특히 지난 민선시절 주민여론조사에서 공영버스터미널을 새롭게 짓거나 옮기자는 여론이 팽배했음에도 아직까지 부안군이 개선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하지 않아 직무유기라는 지적도 나온다.
더구나 일부 사회단체에서는 최근 부안군이 화장실 개선과 바닥높임 등 터미널 개선사업에 군비를 투입한 것을 두고 배임이라는 주장까지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충남 당진군 등 다른 지자체에서는 종합쇼핑시설과 연계하여 문화복합공간으로 공영터미널을 탈바꿈시키고 있어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결국 부안군과 터미널관계자들은 공영버스터미널이 지역주민들의 안전을 보장하고 다양한 문화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루빨리 대책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