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진단 D등급 판정으로 위험수준...신축 필요성 커져
건물주와 운영권자 다르고 운송사업법 적법여부도 문제

부안공영버스 터미널의 개선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공용버스터미널과 관련, 가장 중요한 현안으로 떠 오른 것은 안전진단에 따른 위험이다. 공영버스 터미널은 약 3년 전 안전진단을 받아 D등급의 판정을 받았다. D등급은 붕괴 등이 예상되는 수준으로, 신축이나 리모델링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건물을 지은 지 40년이 넘어 최근에는 다시 안전진단을 실시할 경우 E등급으로 추락할 것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터미널의 신축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건물소유주와 터미널사업의 운영권자가 서로 달라 신축할 당사자를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약 1천여평의 규모인 공영터미널은 현재 유 아무개 씨와 터미널사업권을 갖고 있는 김 아무개 씨로 소유권이 나누어져 있다.
김씨와 유씨가 당초 30년을 사용하는 조건으로 서로 계약한 상태였는데, 최근 계약기간이 만료되면서 유 씨에게 건물의 소유권이 넘어간 상태다.
하지만 유 씨는 터미널의 운영에 관심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터미널 신축이 어려움에 빠졌다.
지금까지 공영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는 김씨도 임대계약이 해제되면서 터미널 신축계획을 포기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부안군이 터미널 부지와 건물을 매입하여 신축의사를 가진 사업자에게 다시 매각할 뜻을 밝혔다.
군 관계자는 지난 19일 “유씨가 소유한 건물과 부지를 군이 매입하여 다시 김씨에게 매각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며 “그런 이후 터미널건물을 신축하고 남은 땅은 인근 도로부지와 연계해 공용부지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와 같이 공용부지를 조성하기위해서는 인근 상가들의 영업보상을 위한 많은 예산이 수반돼야 한다.
그런 점에서 보면 공용부지의 확보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건물만을 신축하는 수준에서 개선사업이 추진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데 그럴 경우 공영터미널을 이용하는 지역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지 않을 전망이다.

신명수 기자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