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약자들 예약하면 집 앞에서 승차가능

수요응답형 여객운송사업 새로 도입키로

농어촌지역 대중교통 체계가 주민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행되는 방식으로 개편될 전망이다.국토해양부는 지난 12일 농어촌과 도시 외곽 등 대중교통이 불편한 지역의 교통편의 증진 및 대중교통 운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요응답형 여객운송사업(Demand Responsive Transportation)을 새로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올 해 11월말까지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2단계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을 개정하여 새로운 운송사업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수요응답형 여객운송사업(DRT)은 노선 및 사업구역을 미리 정하지 않고 여객의 수요에 따라 운행구간을 정해 여객을 운송하는 새로운 개념의 사업을 말한다.

DRT가 도입되면 지역 상황에 맞게 운행시간과 노선을 탄력적으로 설정할 수 있고, 예약도 가능(하루 전 예약→당일→실시간 예약으로 개선할 계획)해 농어촌 벽지 주민들이 드물게 다니는 버스 시간에 맞춰야 하는 불편이 사라질 전망이다. 특히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나 장애인의 경우 예약을 통해 집 앞 승하차도 가능해 고령자가 많은 농어촌 지역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토부는 DRT를 지역 여건에 따라 ‘연계중심형’과 ‘노선탄력형’ 두가지 방식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연계중심형’은 벽지나 비수익노선 등 기존 사업자가 운행을 기피하는 노선을 주요 환승 거점까지 연계하는 방식이다.

이에 비해 ‘노선탄력형’은 기존 노선은 유지하되, 일정범위 내에서 수요가 발생할 경우 기존 노선에서 수요 발생 지점으로 이동해 승객을 승하차시키는 방식이다. 국토부는 지자체별로 지역 특성을 고려해 DRT 종류를 결정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부안군의 경우 주요간선도로는 그대로 유지하고 마을로 들어서는 지선들은 DRT의 도입이 효과를 볼 것으로 보인다. DRT의 도입으로 경제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이용요금은 버스 요금을 기본 수준으로 하되, 지역 여건에 따라 달리 적용될 예정으로, 운행 시간은 기존 버스와 유사하게 유지하며 전일 예약이 있는 경우에 한해 주말에도 운행한다. 한편, 국토부에 따르면 농어촌 지역은 인구감소 및 고령화로 인해 대중교통 수요가 감소하면서 농어촌버스 적자율(109%)이 시내버스의 3배(38%)에 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운송업체들이 벽지노선이나 비수익노선의 운행을 기피해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이 커지고 있다. 모두 37대의 농어촌버스를 운행중인 부안군도 적자노선과 벽지노선 보조금, 유가보조금 등 해마다 약 20억원의 보조금을 버스회사에 지급하고 있지만 주민불편과 적자경영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신명수 기자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