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분 등 위기 겹쳐, 광범위한 연대틀 고민해야

줄포면 쓰레기 매립장 확장 및 소각장 신설 반대투쟁이 새로운 전환점을 필요로 하고 있다.

반대투쟁을 이끌어 온 소각장·매립장 저지투쟁 줄포면민 대책위원회(대책위)가 여러 가지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는 신호가 감지되기 시작한 것은 지난달 중순께. 이때부터 대책위 내·외부에서 주도적인 활동을 해 온 한 간부의 사퇴가 외부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내분’으로만 알려졌던 사퇴 배경은 이 간부의 과도한 권한 행사로 인한 내부 반발에서 비롯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달 25일 정구만 대책위 집행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군청과의 협상 내용에 대해 계속 공식적인 문서화를 요구했지만 구두 만남을 고수해 왔다”고 아쉬워하며 내부 갈등이 있었음을 시인했다.

지난 3월 초 한 차례의 반대집회와 중순께 쓰레기 반입 저지투쟁 뒤 협상과 법적 대응 위주로 설정된 운동 방향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이에 대해 2003년 1차 대책위에 참여했던 한 주민은 “쓰레기는 매립장으로 별 탈 없이 계속 들어오고 있지만 대책위는 뚜렷한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소송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 수렴 과정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5월부터 본격적인 농번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주민들의 참여가 당장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여러 가지 지적에도 불구하고 해법은 크게 두 가닥으로 잡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내부 집행체계를 안정화시켜야 한다는 요구가 제기되고 있다. 이는 재정 문제의 해결과 함께 위축된 집행력을 회복시키기 위한 시급한 개선 사항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더불어 쓰레기 처리 시설 문제가 줄포면만의 지역 이슈가 아니고 전 군민의 사안임을 전제하면 좀더 장기적으로는 광범위한 연대틀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책위 구성 초기부터 제기된 인근 진서면과 보안면 주민들과 연대 방안은 더욱 구체적이고 세심하게 고민되어야 할 것이란 지적이 많다.

이와 관련해 지난 2일 김상곤 부안군 농민회 사무국장은 “군 차원의 연대를 포함해 대책위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대책위와 어느 정도 교감이 오갔음을 시사했다.

이처럼 연대방안이 현실화될 경우 이번 달 중지된 매립장 공사의 재개를 예고하고 있는 부안군과 군민들의 갈등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