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핵대책위 '부안희망'으로 전환30일 발기인 대회... 7월 출범 예정

반핵대책위(대책위) 해산 뒤 자치 실현을 전면에 내건 주민운동단체가 새롭게 탄생할 예정이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19일 김종성 대책위 전(前) 집행위원장은 ‘(가칭)자치와 화합을 위한 부안희망’(부안희망)의 발족 취지에 대해 “핵폐기장 반대투쟁의 성과를 주민들에게 돌려줄 수 있는 자치 실현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김위원장은 “반핵투쟁을 이끈 생명·평화 정신을 바탕으로 부안의 건강한 미래상을 제시할 것”이라고 부안희망의 운동 방향을 제시했다. 부안희망은 대책위 해산을 전후로 결성되고 있는 지역별 주민운동단체들과는 별개로 조직될 방침이다. 다양한 모임을 기반으로 하되 회비를 납부하는 회원 중심의 구성을 지향한다.

그런데 부안희망이 ‘대안제시형’ 주민운동단체로서만 머물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게 중론이다. 무엇보다 결성의 배경과 추후 조직화 과정을 고려할 때 부안희망은 대책위 후신조직으로서의 성격을 띨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21일 내부 준비회의를 마친 한 추진위원은 “현재까지의 상황으로는 과거 지역별 대책위 간부와 활동가들 중심으로 준비위원회 체계가 꾸려질 듯하다”고 내다봤다.
새롭게 반핵대책위가 결성되지 않는 이상 부안희망이 핵폐기장 유치반대 대응 조직이 될 수밖에 없음은 자명해 보인다. 이런 관측은 김종규 군수의 유치 의사가 여전하며 정부의 부안 백지화 계획도 없을 것으로 확인되고 있어 더욱 우세해지고 있다. 또한 부안사태에서 발생한 구속자·부상자들에 대한 사면복권과 피해배상도 부안희망이 풀어가야 할 선결과제로 제시돼 있다.

또한 부안희망은 내년 단체장 및 지방의회 선거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반핵진영 내부에서 ‘반김 반핵’을 공동전선으로 설정하는 선거이슈 생산 및 후보자 조율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부안희망은 30일 발기인대회를 기점으로 2개월간에 걸쳐 본격적인 조직 활동 및 출범 준비에 나설 계획이다. 지역별로 10여명 안팎의 발기인들을 중심으로 창립준비위원회 체계를 꾸린 뒤 내부 실무진 및 지도부 구성을 완료할 예정이다. 추진위원들은 오는 6월 말이나 7월 초를 출범 시점으로 잡고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