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위원장 양규식 김현채 씨 "지역 현안에 제 목소리 낼 것"

격포를 포함해 변산면 전체를 아우르는 주민자치 조직이 탄생을 눈앞에 두고 있다. 변산과 격포가 통합 조직을 출범시키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통합 조직은 각 사회단체의 참여 정도에 따라 기존 대책위를 계승하는 조직이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이들은 출범 전부터 하서~격포간 도로 문제 등 지역 현안에 제 목소리를 내겠다고 밝히고 있어 큰 파장이 예상된다.

7일 변산과 격포대책위에 따르면 지난 2월 범부안군민 반핵대책위가 해산한 뒤로 두 지역 대책위간 통합 노력이 지난 2개월여 동안 이뤄졌다. 이런 시도가 결실을 맺은 것은 3월 중순께다. 두 조직은 통합 조직명을 ‘변산주민자치연합’으로 정하고 준비위원장에 양귀식 씨와 김현채 씨를, 부위원장에 이백연 씨를 선출했다. 변산쪽 간사는 최기철 씨가, 격포쪽 간사는 정해수 씨가 맡기로 했다. 또 변산면 36개 마을 이장을 당연직 자문위원으로 임명할 공산이 높아 탄탄한 지역적 기반을 마련했다.

주민자치연합은 오는 18일께 주민공청회를 거쳐 20일 안에 통합 논의를 마무리하고 5월 초에 정식 발족할 계획이다. 주민자치연합 관계자는 “주민이 일어나 보다 나은 생활을 이끌어 내기 위해 자치연합이 발족하는 것”이라며 “최대한 공개적으로 하고 투명하게 진행하느라 논의가 더디게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주민자치연합이 발족하면 도로 문제를 비롯해 하수종말 처리장 문제 등 현안에 대해 문제제기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주민들은 격포~하서간 도로가 뚫리는 것은 찬성하지만 국립공원을 관통하지 않고 기존 30번 국도를 넓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현채 공동위원장은 “반핵투쟁을 하면서 우리 지역은 범위가 넓다 보니까 나뉘어져 활동을 했다”며 “하지만 주민자치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하나로 묶어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행정이나 정부 기관 등을 주민 스스로 참여해서 감시하는 주민조직으로 태어나게 될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