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사회단체협의회 출범... 40여곳 참여

부안군 최대 규모의 단체가 민간 주도로 창립됐다. 부안군 사회단체협의회는 3월29일 부안예식장에서 창립대회를 열고 첫발을 내딛었다. 이날 창립대회에는 참가단체 대표와 회원, 부안군의회 장석종 의장을 비롯한 내외빈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부안군 사회단체협의회는 2003년 부안 핵폐기장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를 열었던 데에서 시작됐다. 이들 단체들은 ‘연석회의’를 상시적으로 운영하며 사회단체협의회 창립의 틀을 다졌다. 올해 들어서는 4차에 걸친 준비위원회 회의를 통해 정관, 임원 구성, 사업계획 마련 등을 확정했다. 사회단체협의회는 현재 40여 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나 추가 참가의사를 밝힌 20여 단체 등을 감안하면 60여개 단체가 참가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9면>

민간 주도로 이루어진 점은 지역여론 형성과 세력균형이라는 측면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예고한다. 그동안 관 주도의 사회단체 협의기구가 있었지만 유명무실했다. 임기 2년의 사회단체협의회 초대 회장에 선임된 한정희 씨는 “부안은 갈등과 아픔을 뛰어넘어 역동적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며 “갈등 해소와 행정을 견제하고 군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진정한 지역발전의 정책과 방향을 제시하는 데까지 역할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사회단체협의회는 구성면에서도 이례적인 사례로 기록된다. 정치적 성향과 직능, 부문을 망라해 다양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동일한 입장에 따라 민간협의기구를 만들었던 전례에 비추어 봤을 때 사상 초유의 실험을 하고 있는 셈이다. 사회단체협의회의 안정적인 정착과 활동이 관심과 주목을 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사회단체협의회는 명실상부한 부안지역 민간운동의 중심에 서게 됐다. 사회단체 협의회 관계자는 “다양한 단체를 망라한 사회단체협의회는 부안 자치운동의 중심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관을 견제하고 지역현안에 대한 성명서 발표, 지역발전 토론회 등 주민여론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극복해야 될 과제도 조심스럽게 제기됐다. 한 참가 단체 관계자는 “어떤 일을 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우선 초보적인 사회단체간 교류를 시작하고 점차 지역사회의 공통된 과제를 만들어 가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연대의 수준이 높지 않은 사정을 감안해야 한다는 지적인 셈이다.

한편 한정희 회장을 비롯해 부회장에 강암홍(음식업협회 지부장), 이영식(농촌지도자 연합회장), 이봉길(숙박업협회 지부장) 씨가 선임됐다. 감사 이강산(전교조 지부장), 권익현(축구협회장), 총무 이강세 JC 전임회장, 재무 안길호(참여자치주민연대 대표) 씨가 주요 임원을 맡았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