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에서

요즘 부안군 행정의 일관성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어떤 정책을 꾸준히 전개해 오다가도 갑자기 탈바꿈하는 사례가 발견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떤 정책의 방향을 정해놓고도 이를 뒷받침하는 행정력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그 대표적인 사례를 몇 가지 들어보자. 먼저 부안군의 재무정책이다. 다시 말하면 몇몇 공사와 계약에 대한 수의계약의 경우가 그렇다.

지난 해까지만 해도, 또 올해 들어서도 지역업체에 대한 배려의 폭이 어느 정도 있었으나 그런 의지를 요즘은 쉽게 찾아볼 수 없다.

이는 계약금액의 크고 적음이 문제가 아니다. 지역의 어려운 경제현실속에서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는 지역업체들에 대한 행정적 배려가 너무 아쉽다.

더구나 이들 지역업체들은 부안경제를 위해 돈을 소비하고 지역순환경제를 존립시켜주는 버팀목이 아닌가.

문화예술정책도 비판의 대상이 아닐 수 없다. 예산을 각 단체들에게 형평성있게 집행해야하는 것은 행정의 기본중의 기본인데도 예산집행의 균형감각을 이미 잃고 있다.

특히 어떤 이유에서인지 문학단체와 문인협회를 소외시키는 인상을 주는 예산배정은 부안군의 전체행정에 큰 타격을 줄 게 뻔하다.

예를 들면 석정문학관의 준공을 앞두고 있는 마당에 석정문학제를 개최하지 않는 것도 부안문인협회를 무시하는 행위에 다름 아니다.

문인들은 이를 두고 모든 문화예술의 근간인 문학을 무시하는 지자체는 부안군밖에 없을 것이라며 강한 불만과 함께 현실을 개탄스러워 하고 있다.

주민지향의 행정을 펼치겠다는 점도 조금은 삐거덕 거리는 모습이다. 이는 요즘 문제가 불거진 내수면어업의 허가처리문제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불법단속은 외면하면서 주민생계를 위한 양성화 조치요구는 묵살하는 해양수산과의 행정은 주민지향이 아닌, 주민을 짓밟는 행정이라 아니할 수 없다.

나아가 배짱행정에 오기행정이라는 지적까지 나온다. 결국 위에서 지적한 문제점들은 부안군 행정의 일관성을 훼손하고 있다고 평가받기에 충분하다.

또한 민선 5기에 새롭게 출발한 부안군정이 이러한 위기행정을 극복하지 못하고 계속 표류한다면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단체장과 공무원들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다.

만시지탄이 있더러도 부안군이 주민지향의 일관성있는 정책을 새롭게 회복하여 모든 군민들에게 인정받는 지자체로 거듭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